복음3-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요3:16)
오랫동안 교회를 다니고 신앙생활 했는데, 여러분은 예수님의 복음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계십니까? 여러분이 믿는 복음으로 인해 삶에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셨나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믿는 복음이 무엇인지 유창하게 설명하실 수 있으신가요? 오늘 본문(요 3:16)을 예수님이 말씀하신 ‘복음 중의 복음’이라고 말하는데, 본문을 통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복음의 핵심이 무엇인지, 또한 그 복음이 우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함께 나누기를 원합니다.
첫째,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이것이 복음이다.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대상은 ‘세상’이라고 하시는데, 그렇다면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신다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본문에서 말하는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세상이란 ‘아직은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은 연약한 사람들, 부족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여러가지 상황과 환경 때문에 하나님께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을, 그런 세상을 사랑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사랑이 필요한 사람, 돌봄이 필요한 사람, 회복이 필요한 사람, 더 큰 사랑을 만나야 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우리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복음을 만나고, 그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우리에게 어렵게 하는 사람, 우리를 힘들게 하는 아직은 연약하고 부족한 사람을 향한 사랑, 이것이 예수님의 복음을 만난 사람들의 사랑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이 복음이다. 독생자를 주셨다는 것은 ‘세상을 사랑한다’고 하신 하나님이 그 말씀을 위해서 무엇을 하셨는 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그 사랑을 실천하셨다는 거예요?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세상을 사랑하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인류를 죄 가운데서 구원하기 위해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는데, 그렇게 오신 것은 하나님의 뜻대로 죄로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말씀하신 세상 사랑이고, 바로 독생자를 주셨다는 말씀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생명을 잃은 우리를, 죄로 인해 하나님과 관계가 없이 살던 우리를, 하나님과 관계하는 자로 만드시기 위해서,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독생자로 오신 줄 믿습니다(요 12:24).
세번째,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이것이 복음이다. 왜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시고, 왜 하나님이 독생자를 주셨느냐? 멸망치 않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시고, 독생자를 주신 목적이 있는데, 그것은 복음을 믿는 자들을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오늘 요한복음 3:16절 말씀을 통해 복음을 들은 우리들이 이제는 그 복음에 반응하기를 원합니다. 복음 앞으로 나아가길 원합니다. 복음을 경험하길 원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으로 복음을 살아내는 역사가 있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이번 한 주간도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시고, 우리를 멸망 받을 자리에서 영생의 자리로 축복하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붙드시고, 믿음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은혜와 축복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